주요콘텐츠로 건너뛰기

경남마음백신

기관별소개

정신재활시설

정신재활시설 정의

정신질환자를 정신의료기관에 입원시키거나 정신요양시설에 입소시키지 아니하고 사회적응을 위한 각종 훈련과 생활지도를 행하는 시설로 생활시설, 주간재활
시설, 공동생활가정, 지역사회전환시설, 직업재활시설,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지원시설, 중독자재활시설, 생산품판매시설, 종합시설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정신재활시설을 이용하면...

  01  

약물에 대한 순응, 재발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정신재활시설에서 제공하는 약물/증상관리 교육은 정신장애인들에게 약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정신장애인들이 약물복용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며, 약물부작용에 대한 대처법과 증상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법 교육은 재발 방지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02  

사회기술/일상생활기술이 향상됩니다.

정신재활시설에서 제공하는 사회기술훈련 통해 정신장애인들은 언어적/비언어적 행동기술, 대화기술 등이 향상되고, 일상생활기술훈련을 통해 개인의 위생관리, 식생활관리 및 요리, 세탁 및 의복관리 등 스스로 자신의 생활을 유지하는데 기본적인 기능들이 향상됩니다.


  03  

직업재활에는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치료적 효과로서 감정의 둔화, 언어빈곤, 주의집중 결함 등의 음성증상의 악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자아형성을 도와주며, 현실에 입각하여 행동하게 함으로서 현실 검증력을 강화시켜 퇴행을 막아줍니다. 더불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기정체성을 갖게 되고, 일을 갖게 되면서 생기는 수입은 독립적인 삶과 질 높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04  

정신장애인 가족들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가족 교육 및 가족 상담을 통해 가족들에게 정신질환의 원인과 경과, 치료 및 효과적인 대처방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가족들의 외부지지체계를 형성하여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으로서 가족들의 부담을 줄이고 있습니다.

경남 소재 기관 현황

벧엘클럽하우스
소재지 양산
시설유형 종합시설
(주간재활, 입소)
정원 50명
(이용30명, 입소20명)
종사자수 12명
사랑마을
소재지 진주
시설유형 주간재활
정원 15명
종사자수 3명
숭인사회복귀시설
소재지 양산
시설유형 주간재활
정원 30명
종사자수 5명
주순애원
소재지 고성
시설유형 종합시설
(주간재활, 입소)
정원 40명
(이용15명, 입소25명)
종사자수 8명